전남
겨울철 도로 위의 불청객 블랙아이스 주의!
기사입력: 2020/01/03 [09:51]  최종편집: ⓒ 보도뉴스
박영현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광양소방서 (서장 송태현)은 최근 날씨가 추워지면서 도로 위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 위험이 증가함에 따라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블랙아이스는 낮 동안 내린 눈이나 비가 아스팔트 도로의 틈새에 스며들었다가, 밤사이에 도로의 기름, 먼지 등과 섞여 도로 위에 얇게 얼어붙은 도로 결빙 현상을 뜻한다. 평소 도로보다 14배, 눈길보다 약 6배 이상 미끄러워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이 되며, 주로 겨울철 아침 시간대에 낮은 온도의 터널 진출입 출입구간이나 지열이 올라오지 않는 다리 위의 도로에서 자주 발견된다.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켜야할 수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급조작을 삼가야한다. 얼어붙은 노면 위로 차량이 올라갔다고 생각되면 급출발·급가속·급제동·급회전 등의 조작을 삼가야하며, 이러한 행동은 차량의 통제력을 상실시키는 행동임을 명심해야한다.

 

둘째,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서행 운전해야한다. 운전 중에 블랙아이스를 발견하면, 먼저 차량의 속도를 낮추고 비상등을 키며 앞차와의 거리를 충분히 유지해야한다.

 

셋째, 타이어를 점검한다. 평소에 타이어의 마모를 점검하고 스노우타이어나 스노우체인을 장착하는 것이 좋다.

 

광양소방서 관계자는 ‘위와 같은 사항을 평소에 인지함으로써 겨울철 도로위의 지뢰와 같은 블랙아이스로 인한 돌이킬 수 없는 사고를 줄이는 것이야말로 국민 행복의 시작이다.’고 밝혔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지구마불 세계여행2' 곽튜브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