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순천소방서, 소방안전관리대상물 자체점검안내
기사입력: 2015/06/02 [11:28]  최종편집: ⓒ 보도뉴스
정호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순천소방서(서장 박경수) 왕조119안전센터는‘소방시설 설치ㆍ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 25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 19조(점검결과 보고서의 제출)’개정에 따라 2015년부터 건물관계인이 의무적으로 자체점검을 실시해 자체점검결과보고서를 소방서에 제출하도록 안내 홍보에 나서고 있다.


2014년 이전에는 작동기능점검은 자체 실시 후 2년간 자체보관하면 됐지만 2015년부터는 관계자가 작동기능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소방관서에 제출 하도록 의무화 됐다.


그러나 아직까지 점검결과를 소방서에 제출해야 하는지 여부를 알지 못하는 건물 관계인이 많다.


작동기능점검대상은 ‘소방안전관리자’선임 대상 건축물로 건물의 사용승인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까지 점검을 실시해 실시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소방서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한다.


종합정밀점검대상은 기존과 같이 종합정밀점검 결과보고서를 소방서에 제출하고 6개월 후 작동기능점검을 실시해 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작동기능점검은 해당 특정소방대상물의 관계인, 소방안전관리자가 할 수 있으나 점검기구가 없는 관계자를 위해 순천소방서는 간단한 점검기구를 대여해 점검의 불편함을 최소화 하겠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특정소방대상물 관계인이 유념해야 할 것은 ‘점검과 보고기한’을 넘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소방시설 자체점검을 실시하지 않으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고 점검결과 보고를 하지 않거나 거짓으로 보고하면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기 때문이다.


한편 왕조119안전센터 관내 작동기능점검대상 299중 84개소 실시하였고 점검과 보고기한을 넘긴 대상은 없다.

▲     © 정호조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나는 SOLO’ 20기 현숙, 역시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