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어지럽고 메스꺼움 6가지 원인과 개선방법
기사입력: 2016/08/19 [08:24]  최종편집: ⓒ 보도뉴스
박종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담양소방서 삼계119안전센터 김형필

날씨 탓인지 몸에 특별한 이상이 없는데 어지럽고 메스꺼움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다.

심한 건 아닌데 하루에도 몇 번씩 증상이 보이니 병원을 가기에는 심하지는 않고 정확한 원인은 모르니 답답하다. 따라서, 관련 정보들을 찾아봤다.

 

어지럽고 메스꺼움이 나타나는 6가지 원인?

1. 귀안의 평형기관이 문제가 생긴 경우

어지러움증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 중에 하나가 바로 귀안의 평형기관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할 수 있다. 귀 속에 존재하는 이석에 문제가 생기면 평형감각을 잃어 두통을 동반한 메스꺼움이 생길 수 있으며, 자신이나 주위 사물이 가만히 있는데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받는 현기증이나머리가 빙빙 도는 듯한 느낌과 함께 주위가 캄캄해지는 듯하기 때문에 서있기 조차 힘든 경우가 있다.

 

2. 공황장애로 인해 생긴 경우

요즘 공황장애라는 말은 수많은 연예인들이 겪고 있다고 하여 방송매체를 통해서 많이 접한 질환이며 이는 심적인 긴장과 불안 등 심리적인 문제로 인해 속이 메스껍다거나 어지러움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3.내과 질환으로 인해 생긴 경우

영양이 부족해서 빈혈이 일어날 수도 있으며, 소화기관의 이상으로 인해 어지럼증과 메스꺼움 증상들이 나타날 수도 있다.

 

 

4. 주변환경으로 인해 생긴 경우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은 여러 가지 이유로 세균에 노출되어 있다.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복사기 등 여러가지 기기들로부터 나오는 전자파와 에어컨이나 난방기에서 나오는 세균들에 의해 어지럽고 메스꺼움 증상을 느낄 수 있다.

 

5. 뇌의 이상으로 인해 생긴 경우

뇌진탕과 같은 외상에 의해 발병할 수 있다. 가벼운 뇌진탕은 우리가 느끼기에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무심코 넘기는 경우가 종종 있다. 최근에 머리를 다치는 일이 있었다면 휴유증을 사전에 예방하고 어지럼증과 메스꺼움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야 한다.

 

6.뇌의 혈류가 부족해서 나타나는 경우

혈관에 지방 찌꺼기가 쌓이게 되면 신경계의 혈액순환이 나빠져 뇌졸중으로 인해 속이 메스껍고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고 심한경우 뇌종양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개선방법

어지럽고 메스꺼움 원인을 먼저 파악하여 원인에 맞게 치료를 하게 되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1. 스트레스는 해소할 수 있도록 본인만의 해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고, 기름진 식사보다 우유, 멸치, 굴 등의 철분이 많이 들어가 있는 음식을 많이 드시면 더욱 좋다. 특히 비만도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체중관리를 평소에 꾸준히 해주시면서 생활습관 관리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다.

 

2.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평소 간단한 스트레칭을 비롯해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3.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몸에 좋은 음식을 보충하시면 몸을 정상 컨디션으로 만들어 자연스럽게 사라질 수 있다.

 

담양소방서 삼계119안전센터 김형필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나 혼자 산다' 전현무X박나래X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