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서울의 공공디자인 수준이 한단계 높아진다
- 2008 서울시 우수공공디자인 인증제 우수공공디자인 선정 발표
기사입력: 2009/02/23 [15:11]  최종편집: ⓒ 보도뉴스
보도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서울시는 ‘맑고 매력있는 세계도시 서울’을 구현하기 위하여 공공시설물, 공공시각매체, 공공공간을 대상으로 『2008 서울시 우수공공디자인 인증제 공모』를 실시하였으며, 신청제품에 대한 엄정한 심사를 거쳐 2월 23일 우수공공디자인을 선정․발표했다.

□ 서울시 우수공공디자인 인증제는 서울시의 공공디자인 활성화 및 저변확대를 위하여 우수 공공디자인을 선정․장려하고, 디자인서울 추진방향에 부합하는 디자인개발 및 아이디어 창출을 유도하여 서울 도시공간에 사용할 수 있는 우수 디자인을 선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공공디자인 관련 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많은 우수디자인을 선발, 지원하여 국내 공공디자인의 기반을 확실히 구축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 제품 심사는 서울시가 마련해 이미 발표한 바 있는 디자인서울 가이드라인에 대한 준수여부를 비롯해 기능성, 경제성, 지속가능성, 장소성, 환경친화성, 창의성, 심미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1차 서류심사, 2차 현물심사로 진행되었다.

□ 이번 인증제 심사에서 심사위원장을 맡은 오인욱 심사위원장(경원대학교 교수)은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들이 많이 출품되어 앞으로 서울시 우수공공디자인 인증제가 공공디자인의 수준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가하고 있다.

□ 따라서 국내 공공디자인계의 충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디자인 향상이 이루어진다면 국제시장을 대상으로도 충분한 경쟁력이 있는 좋은 제품들이 많이 배출될 것이고, 이를 위해서  서울시 우수공공디자인 인증제의 역할도 크다고 할 수 있다.

□ 총 276점(공공시설물 260, 공공시각매체 16)에 대한 심사결과 10점(벤치 4, 휀스 1, 휴지통 1, 방음벽 1, 조명 3)이 서울시 우수공공디자인으로 선정되었다. 이번 인증 제품은 디자인서울 가이드라인에도 적합하고 도시에 어울리는 디자인의 미려한 마감과 무광도색, 친환경 소재 등 서울 도시공간에 적합하고 현대적 디자인 감각이 우수한 제품에 인증의 영광이 주어졌다.

□ 우수공공디자인으로 선정된 업체(디자이너)에게는 인증서와 인증패가 수여되며, 우수공공디자인 제품은 디자인서울 홈페이지에서 시민과 관련업체에서 열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아울러 서울시에서는 우수공공디자인 인증 제품에 대하여 2009년10월 9일부터 29일까지 잠실운동장에서 개최되는 ‘서울디자인올림픽 2009’의 행사장에 인증제품을 전시함으로써 시민들과 관련업체 및 디자이너에게 서울시 우수공공디자인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 또한 우수한 디자인이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관련부서, 산하기관, 25개 자치구 담당자에게 우수공공디자인 연감을 제작․배포하여 우수 공공디자인이 확대 적용될 수 있도록 권장해 나갈 계획이다.

□ 서울시에서는 2009년에도 4월과 10월 우수공공디자인 선정 공모를 실시함으로써, 우수 공공디자인 제품 및 아이디어를 적극 발굴, 장려하여 시민에게는 좋은 디자인 환경을 제공하고 디자이너 및 동종 업계간 경쟁체제 구축을 통한 서울의 공공디자인 수준을 획기적으로 업그레이드하여 디자인서울을 더욱 가속화 시켜 나갈 것이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수사반장 1958' 이제훈 캐릭터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