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
순천소방서, 가을철 산행시 주의사항
기사입력: 2018/09/04 [12:35]  최종편집: ⓒ 보도뉴스
김석인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가을에는 어느 계절보다 산을 찾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가을 산에는 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산을 찾는 사람이 많다보니 사고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산행시 주의사항으로는

 

첫째, 2인 이상 산행을 하되 자신의 체력에 맞는 코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둘째, 밴드 등 구급약품, 여벌의 옷, , 열량이 높은 초코릿, 견과류, 과일 등을 준비하고 산행은 일찍 시작해서 해지기 두 시간 전에 마치는 것이 안전합니다.

 

셋째, 산행이 끝날 때 까지 체력의 30%는 비축하고 산행 중 가슴이 답답하고 식은땀이 날 경우 충분히 휴식을 취한 후 무리하지 말고 하산해야 합니다.

 

넷째, 추락 위험이 있는 곳에서는 안전장비를 착용후 등반해야 하고 버섯 등을채취하기 위해 위험한 곳에 접근 하지 않아야 합니다.

 

다섯째, 음주산행은 안전사고의 주 원인이 되므로 산행중 음주를 금하고 조난시는 등산로상에 설치된 국가지점번호 표지판을 보고 현 위치를 119에 알려 구조를요청해야 합니다.

 

또한 산에서는 100m를 오를 때마다 0.6도씩 기온이 하락함으로 땀 흡수가 잘되는 얇은 옷을 여러 벌 입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화는 5~10mm 더 큰 것을 신는 것이 좋고 랜턴, 비옷, 주머니칼 등을 추가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같은 산행시 주의사항을 잘 지켜 올 가을에는 산악사고가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는 안전하고 행복한 레저활동이 되기를 바랍니다.

 

 순천소방서 해룡119안전센터장 최인수.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나 혼자 산다' 코드 쿤스트, '실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