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기고>당신도 하트 세이버 주인공이 될 수 있다.
기사입력: 2019/03/04 [17:11]  최종편집: ⓒ 보도뉴스
이국범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각종사건사고 현장 뿐만 아니라 요즘은 심혈관 관련 질환에 의한 갑작스런 심정지로 호흡과 맥박이 멈춰버린 환자가 많이 발생하여 주변 사람들에 의한 심폐소생술(CPR)로 기적같이 소생하여 병원으로 이송, 2의 삶을 살고 있는 시민들을 우리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이처럼 위급상황에서 내 가족과 이웃에게 새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바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5분의 기적이다.

 

소방서에서 5분이란 매우 중요하다. 화재현장에선 재산과 인명피해를 줄일 수 있고 구조구급현장에선 생명을 연장시켜주는 시간이기도 하다.

 

여기서 5분의 기적이란 바로 심폐소생술(CPR)이다. 심폐소생술은 심장마비가 발생했을 때 인공적으로 혈액을 순환시키고 호흡을 돕는 응급치료 방법으로 심장이 마비된 상태에서도 혈액을 순환시켜, 뇌의 손상을 지연시키고 심장이 마비 상태로부터 회복하는데 결정적인 도움을 주는 것이다.

 

심폐소생술은 구급대원처럼 전문분야에 근무하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누구나 관심만 갖고 5분만 투자하면 5분의 기적을 만들 수 있다.

 

심폐소생술 교육은 전국 각 소방서에서 현장사례를 바탕으로 실전과 같이 배울 수 있으며 심폐소생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응급처치법도 배울 수 있다.

 

이와 같은 교육을 바탕으로 심장이 멈춰 죽음의 위험에 놓인 응급환자를 신속하고 정확한 심폐소생술을 통해 생명을 구하면 하트세이버가 수여된다.

 

하트세이버란 심장을 구한 사람, 즉 생명을 소생시킨 사람이라는 뜻으로 소방대원 뿐만 아니라 일반시민에게도 수여되는 상이다.

 

여러분들도 이젠 5분의 기적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하여 사랑하는 우리가족과 이웃의 안전책임자가 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갖자.

 

<돌산119안전센터 소방교 임제형>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트와이스 지효, “나는 여행 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