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보성소방서 비상구 신고 포상제 알림
기사입력: 2019/03/09 [21:03]  최종편집: ⓒ 보도뉴스
김현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비상구 점검 및 피난을 위한 사전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김현산

 

우리 일상에서 흔히 볼수 있는 비상구란 통로가 있다.

 

이는 화재나 지진 등 각종 재난 발생이 발생하면 인명피해를 막기 위해 법에서 정한 건물에 비상구란 별도의 출입구를 주출입구와 구분하여 설치된 통로이다.

 

이 비상구를 통해 갑작스런 사고에 대비하며 인명사고를 예방 할 수 있다.

 

현재 비상구의 원활한 유지를 위해 전라남도는 소방시설 등에 대한 불법행위 신고포상제 운영 조례에 따라 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를 신고하면 신고자에게는 포상금을 지급하고 영업주 또는 건축물 관계자에게는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다. 현장 확인과 신고 포상 심의회를 거쳐 영업주 과태료를 부과하고 신고자에게 포상금을 지급한다.

 

신고 방법은

첫째, 신고일 현재 주민등록법에 따라 전라남도에 1개월 이상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사람이여야 하며

둘째, 신고서에 맞추어 증명자료를 첨부하여 방문·우편·팩스·정보통신망 등의 방법으로 신고 대상의 관할 소방서장에게 신고한다.

셋째, 이는 불법행위를 목격한 후 48시간 이내에 해당 불법행위를 신고하여야 한다.

 

소방서 관계자는 비상구 폐쇄현장을 발견 하였을때는 주저없이 신고하는 시민정신을 발휘하면 많은 생명을 지킬수 있을 것이며 관계인의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나 혼자 산다' 코드 쿤스트, '실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