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소방안전교육의 중요성!!
기사입력: 2019/03/26 [11:12]  최종편집: ⓒ 보도뉴스
박종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화순소방서 화순119안전센터 김형필

국민의 생명과 재산의 보호라는 직업적 소명을 실현하기 위해서, 소방관은 평상시 체력단련과 각종 훈련을 통해 현장에서 실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현장에서 귀소 후에는 화재검토평가서 등을 작성·검토하여 개선점을 발견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하지만 소방관의 그 어떤 노력보다도 더욱 중요한 것이 있다, 그것은 위험에 처한 당사자가 그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숙지하고 있다면 그 위험으로부터 자신 혹은 타인의 생명을 보존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심장이상이나 혹은 기도폐쇄로 인한 호흡곤란 등이 발생했을 경우도 제세동기의 사용법이나 심폐소생술에 관한 지식이 있었다면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었을 상황도 드물지 않게 접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각 소방서 및 안전센터에서는 학교 및 공공시설에서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것이다. 재난사고가 발생할 경우에 대비하여 응급방법을 가르침으로서 인명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물론 중화재나 피할 수 없는 위난의 경우 개인의 힘으로 지킬 수 없는 생명도 많다. 하지만 필요한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는 상황에서 단지 안전지식의 부족으로 생명이 희생되거나 위태로워지는 일은 없어야한다.

 

그러므로 일반시민이 자신의 힘으로 자신과 자신의 가족 혹은 위험에 처한 타인의 생명을 구할 수 있도록 소방안전교육이 확장되어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화순소방서 화순119안전센터 김형필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수사반장 1958' 이제훈 캐릭터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