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지진 피해로 아토피·알레르기 생긴다?
요오드 과복용시 알레르기, 지진 스트레스가 아토피 불러
기사입력: 2011/04/04 [10:17]  최종편집: ⓒ 보도뉴스
이상백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난달 11일 일본에서 발생한 대지진으로 인한 피해가 아직까지도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두드러기, 알레르기 부작용이 있는 요오드 사재기 현상이 벌어지고 있고, 아토피 피부염 환자가 급증할 것이라는 예고도 나오고 있다.

얼핏 보기에 관계없는 일본 대지진과 아토피 피부염이 왜 같이 언급되는 것인지 난치성 피부질환 전문 하늘마음한의원 서초본점 박성배 대표원장의 조언을 통해 알아보았다.

◆ 위험하지 않으면 요오드 복용 피해야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에 지진 피해가 미침으로서 방사성물질 유출의 위험이 적지 않다. 국내에서도 전국 각지에 방사성 요오드가 검출되고 있으며, 요오드 사재기 현상까지 벌어지고 있다.

▲ 자료제공 - 하늘마음한의원     ©이상백 기자
방사능 사태가 벌어지면서 요오드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는 공기중에 방사능으로 오염된 요오드가 체내에 들어올 수 있는데, 오염되지 않은 요오드를 미리 복용, 체내 포화상태로 만들면 외부에서 방사성 요오드가 들어오더라도 약 80%가 배출되기 때문이다.

교육과학기술부에 따르면 현재 국내 원전이 위치한 지역의 지방자치단체 및 방사선 비상진료센터로 지정된 병원들에 주로 비축된 요오드 양은 총 135만정, 1인당 10정이 정량이므로, 13만5000명이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박성배 대표원장은 “위험하지 않은 단계에서의 과도한 요오드 복용은 두드러기와 알레르기 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갑상선 질환 위험도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 지진지역, 아토피 환자 수 배 증가

스트레스가 아토피 환자들에게 끼치는 영향을 조사한 지난 1995년 일본 한신 대지진 이후의 연구결과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이 연구결과에 따르면 가장 심각한 피해를 입은 지역의 아토피 환자는 38%, 중간 정도 피해를 입은 지역은 34%로 지진 피해가 없었던 지역의 7%에 비해 매우 높게 나타났다.

아직 체계적인 조사는 없었지만 이번 지진 이후에도 이와 비슷한 정도, 혹은 그 이상의 아토피 환자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하늘마음한의원 박성배 대표원장은 “스트레스는 아토피 피부염을 발생시키는 주원인인 면역력 이상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지진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아토피 환자의 수를 급증시켰다고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 스테로이드 피하고 면역력 키워야

두드러기, 알레르기, 아토피피부염 등이 생겼을 경우 치료법은 피부 이상을 없애기 위한 스테로이드, 항히스타민을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그러나 이들이 면역계에 이상을 일으킬 뿐 아니라, 피부 아래 혈관이 늘어지는 등의 부작용이 많아 가능하면 피하는 분위기다.

최근에는 면역력을 키워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한의학적 치료법이 주목받고 있다. 면역력이 약해지는 원인은 환자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체내에 쌓인 독소 때문으로 확인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장에 이상이 있는 ‘장누수증후군’인 경우가 많다.

면역력을 정상화 시키는 치료방법으로는 체온을 조절하는 치료방법이 주목받고 있다. 최근 sbs스페셜 ‘마법1도, 당신의 체온이야기’ 방송을 통해 다시금 주목받고 있는 이 방법은 체내의 체온을 올려 세포의 회복능력을 높여 정상화 시키는 치료법이다. 하늘마음한의원에서는 ‘심부온열고주파요법’으로 체온을 올리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피부재생을 빠르게 돕는다.

실제 치료 시에는 위의 요법 뿐 아니라 환자의 질환 상태 등에 맞춰 광선요법, 약물요법, 식이생활개선 등이 함께 이뤄져야한다

가려움증이 너무 심할 경우에는 스테로이드가 없는 한방 오일을 발라주면 도움이 된다.

박성배 대표원장은 “알레르기, 아토피 등을 근본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신체 내 축척된 독성물질을 매출시키고, 혈액을 깨끗이 해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신체 이상 증상을 치료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 않도록 노력해야한다”고 조언했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놀면 뭐하니?’ 러블리즈, ‘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