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충남
[충남도] 환경 현안 연구과제 최종 평가회 개최
- 충남녹색환경지원센터, 2020년도 연구과제 4건 결과 평가 -
기사입력: 2021/06/16 [09:15]  최종편집: ⓒ 보도뉴스
김정화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충남도와 충남녹색환경지원센터는 16일 내포신도시 서해안기후환경연구소에서 지역 환경 현안 해소를 위한 연구과제 4건에 대해 최종 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번 평가회에서는 2020년도 연구과제 결과를 발표하고 자문위원의 질의응답 통해 연구 목표 달성도, 연구 결과의 질적 수준, 연구 방법 및 수행 과정의 적정성, 연구 결과의 활용도, 연구개발 및 수행의 효율성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했다.

 

이날 평가한 연구과제는 △충남 연안 하천의 초미세플라스틱 검출용 센서 연구(홍익대) △충남 서북부 기초지자체의 미세먼지 대응 행정협의회 운영방안 연구(충남연구원) △습지생태계서비스 평가법(RAVES)을 이용한 충청남도 주요 습지의 생태계서비스 평가 시범 연구(나사렛대) △충남도 농촌 지역 발생 암모니아(미세먼지 전구물질) 맞춤형 저감기술 개발 연구(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다.

 

특히 이번 연구 가운데 홍익대 세종캠퍼스 산학협력단의 ‘충남 연안 하천의 초미세플라스틱 검출용 센서 연구’에서는 체내에 농축 우려가 있는 비스페놀A, 나이트로페놀, 프탈레이트 등 초미세플라스틱을 선택적으로 흡착하는 물질을 개발했으며, 이를 활용한 수생태계 모니터링과 경고시스템 간 연계도 가능하다는 유의미한 연구 결과를 도출했다.

 

도와 충남녹색환경지원센터는 이번 평가회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발굴·추진할 계획이다.

 

충남녹색환경지원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매년 연구과제 공모를 추진해 다양한 지역 환경 문제를 발굴하고 전문기관의 연구와 지원을 통해 도내 환경 현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놀면 뭐하니?’ 러블리즈, ‘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