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전기 사용! 소중한 만큼 안전하게...
기사입력: 2011/10/02 [15:32]  최종편집: ⓒ 보도뉴스
이세훈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바쁜 일상을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에게 있어서 전기는 시간을 절약하고 편리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이다. 요리나 가사활동 등 가정에서부터 산업현장까지 우리의 삶에서 전기는 이제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어 버렸다. 몇일 전 정전사태로 인해 사회가 큰 혼란에 빠져 버린 것도 이를 명확히 증명한다.

그런데 이렇듯 우리의 삶에 항상 존재하는 전기이기에 자칫 전기의 위험성에 대해 간과해 버리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 특히 가정에서 취급하고 있는 전기는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지만 자칫 인명과 재산을 빼앗아 갈 수 있는 만큼 사용자의 철저한 안전의식이 필요하다. 전기 제품을 사용할 때는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해 사용설명서를 먼저 반드시 읽어 보아야 하며, 전기 난로 등 전열 기구를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자리를 지켜야 한다. 또한 콘센트에 플러그를 꽂을 때에는 끝까지 완전히 꽂고, 뺄 때에는 전선을 잡지 말고 플러그를 잡고 빼야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고장난 전기 제품은 되도록 빨리 수리한 후 사용하며 전선이 문틈이나 가구에 눌리지 않도록 잘 관리해야 한다. 또한 무분별하게 사용하거나 안전의식 없이 사용하게 되면 누전이나 단락 과부하 등으로 화재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정기적으로 누전차단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테스트 버튼을 통해 확인하고 자주 차단기가 떨어진다면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전기안전점검을 받아야 한다.  전기 과부하를 막기 위해서는 한 콘센트에 하나의 전열기를 사용하고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을 콘센트를 뽑아 두어야 하겠다. 가정의 행복은 작은 관심에서 출발한다. 집안 곳곳을 살펴보고, 전기로 인한 화재 위험 요소가 없는지 한번 더 살펴보고 대비하여 온 가족이 화재로부터 벗어나 즐거운 생활을 누릴 수 있길 바란다.

 

순천소방서 예방안전계

이 세 훈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편스토랑’ 류수영, 슈트 입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