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화천군
교육복지 넘어 보육복지 구현 화천복합커뮤니티센터 내년 준공
화천군, 화천초등학교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 건립
기사입력: 2021/08/23 [13:00]  최종편집: ⓒ 보도뉴스
김정화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화천군이 전략적으로 추진 중인 화천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사업이 내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화천복합커뮤니티센터는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는, 가장 진화된 형태의 보육 특화시설로, 화천지역 주민들은 물론 타 지자체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시설 중 하나다.

 

국·도비 등 총 178억원이 투입되는 복합커뮤니티센터는 화천읍 화천초교 내 수영장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4층, 연면적 5,135㎡ 규모로 조성 중이다.

 

지하 1층 다목적실, 1층 대형 키즈카페, 2~3층 초등 돌봄교실과 키즈체육관, 공동돌봄센터(유아), 장난감 대여소 등으로 조성된다. 4층에는 청소년을 비롯한 전 연령대 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스터디 카페와 평생교육실이 들어선다.

 

화천복합커뮤니티센터는 ‘공간통합+스마트 돌봄+온종일 돌봄+안전’이 결합된, 현재까지 가장 진화된 형태의 돌봄모델이라는 점에서 전국적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기존의 학교 내 교실을 활용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 학교 밖 돌봄센터를 이용하는 방식 등에 비해 여러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초등 저학년 대상 방과 후 수업과 돌봄 서비스가 학교를 벗어나지 않고, 한 곳에서 부모 퇴근 시까지 제공된다.

 

교실과 공공시설 등 돌봄공간을 지자체가 별도 확보해야 하는 어려움이 없고, 학교와 돌봄시설이 한 곳에 위치해 학부모가 가장 우려하는 이동 동선 안전이 확보된다.

 

센터가 학교 내에 소재하는 만큼, 초등학교와 유치원의 특별 프로그램 장소로도 활용가치가 크며, 화천군이 자체 운영하는 방과 후 프로그램의 장으로도 사용될 수 있어 지자체의 교육기관의 협력사업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된다.

 

나아가 화천군이 보유한 ‘스마트 셔틀버스’시스템을 통해 안전한 귀가를 돕는다. 말 그대로 완전한 종일 돌봄이 구현되는 셈이다. 지역 경력단절 여성들에게도 돌봄 지도사 등 양질의 일자리가 공급될 수 있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맞벌이 부부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가 초등 저학년 자녀의 보육문제”라며 “화천복합커뮤니티 센터가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큰 기여를 하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편스토랑’ 류수영, 슈트 입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