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충주시
[충주시] 충주시, 건강한 돌봄놀이터 아동 비만율 4.9%P 감소
지역 내 초등학교 2곳 선정, 건강한 돌봄놀이터 운영
기사입력: 2021/10/22 [11:12]  최종편집: ⓒ 보도뉴스
김정화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최근 청소년의 비만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충주시가 ‘건강한 돌봄놀이터’ 프로그램을 추진해 아동 비만 예방에 큰 성과를 보이고 있다.

 

충주시 보건소는 중앙탑초교, 용원초교 2곳을 선정해 지난 3월부터 10월까지 7개월 동안 1~2학년 돌봄교실 아동들 75명을 대상으로 건강한 돌봄 놀이터를 진행했다.

 

돌봄놀이터는 참여 학생들에게 영양·식생활, 놀이형 신체활동 등 직접 체험활동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시에 따르면 프로그램 참여 전·후 비만도, 영양 지식, 식생활 태도, 신체활동 지식의 변화를 측정한 결과 참여 전 과체중‧비만아동 비율이 29.3%에서 프로그램 참여 후에는 24.4%로 과체중‧비만아동 비율이 4.9%P 감소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체지방률도 26.0%에서 25.0%로 1.0% 감소했으며 체지방률 개선율은 71.4%를 나타냈다.

 

영양·신체활동프로그램은 건강한 식습관과 즐거운 신체활동을 목표로 각각 주 1회 18차시로 진행됐으며, 참여 학생들에게 앉아서 하는 공부가 아닌 직접 몸으로 움직이는 놀이 체험 위주로 운영돼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건강한 돌봄놀이터 운영을 통해 아동들이 건강하고 올바른 식습관 및 신체활동 습관 형성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아동들이 즐기며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놀면 뭐하니?’ 러블리즈, ‘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