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대구시] 여름철 자연재난(태풍·호우) 대비 빈틈없는 대응체제 가동
재난의 대형화 및 불확실성 증가에 따른 선제 대응
기사입력: 2022/05/12 [10:50]  최종편집: ⓒ 보도뉴스
김정화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노곡 빗물펌프장 점검     ©대구시

 

대구시는 오는 5월 15일부터 10월 15일(5개월)까지 태풍·호우 등 여름철 자연재난으로 인한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24시간 상황실 운영, 비상근무체계 가동 등 선제대응에 나선다.

 

평상시에는 24시간 상황관리체계를 유지하고 기상특보 발령에 따라 사 전대비, 비상1·2·3단계로 대응 수위를 강화하고, 협업부서의 임무·역할에 따라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해 태풍·호우 등 자연재난에 총력 대응한다.

 

앞서 대구시는 여름철 자연재난에 대비해 인명피해 우려 지역 31개소, 침수취약 도로 20개 노선, 배수펌프장 60개소, 예·경보시스템 177개소, 자연재해예방사업 5개소 등 취약시설 및 방재시설에 대한 사전점검을 실시했다.

 

특히 김철섭 대구시 시민안전실장은 태풍 및 집중호우에 따른 상습 침수지역인 칠성교 하부 신천동로 통제 여부를 예측할 수 있는 칠성교 수위계, 집중호우로 인한 북구 노곡동 일대의 우수처리에 지장이 없도록 고지배수로 및 노곡 빗물펌프장을 집중 점검했으며, 건설본부에서 시행 중인 신천 칠성잠수보 공사 현장을 방문해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른 건설근로자의 안전과 갑작스러운 폭우 등에 따른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우기 전 완공을 당부했다.

 

인명피해 우려지역에는 담당공무원과 통장 등 현장관리관은 복수 지정해 철저한 예찰활동으로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국지성 집중호우, 산사태 등 자연재난 발생 시 마을주민들에게 신속히 전파해 대피할 수 있도록 대응체계를 구축했다.

 

이와 함께 지역자율방재단과 협조해 재난취약지역 예찰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CCTV통합관제센터 및 재난안전상황실 영상정보를 통해 재난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등 선제대응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김철섭 대구시 시민안전실장은 “올해 태풍, 집중호우 등 자연재난으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여름철 자연재난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시민들께서는 기상특보 시 TV와 라디오 등으로 재난방송을 청취하고 국민행동요령을 숙지해 실천해 주시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수사반장 1958' 이제훈 캐릭터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