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경북
[경북도]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 주요현안 해결 전방위 활동나서
- 지역현안사업 해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및 해양수산부 방문 -
- 2023년도 제1차 지역경제위원회 참석, 지역 애로사항 적극 건의 -
기사입력: 2023/02/28 [09:34]  최종편집: ⓒ 보도뉴스
김정화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27일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2개 부처를 방문해 지역현안사업 해결을 위한 전 방위 활동을 전개했다.

 

먼저 산업통상자원부 실․국을 방문해 지역현안사업의 필요성과 추진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사업들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금년도 및 내년도 국비지원을 건의했다.

 

이어서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을 방문해 해양수산 분야 국비 지원과 ‘스마트 수산가공 종합단지’공모사업에 경북도가 선정될 수 있도록 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적극 건의했다.

 

오후에는 13개 시도 경제부단체장과 함께 제1차 지역경제위원회에 참석해 2023년도 지역별 주력산업 개편안, 지역사업추진계획(안)에 대해 논의하고 지역혁신클러스터 활성화 방안 추진현황 및 계획, 산업단지 관리제도 혁신방향 및 지역 투자프로젝트 지원 현황에 대해 산업통상부와 중소벤처기업부의 설명을 듣고 토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경북은 배터리 글로벌 혁신특구 지정, 지역투자 촉진을 위한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 확대 등을 건의했다.

 

이달희 경제부지사는 ‘경북 배터리 글로벌 혁신특구 지정’건의에 대해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 성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사용 후 배터리 시장 선점이 필요하므로 경북 포항이 최적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현재 경북은 이차전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조성 추진 등 배터리산업 기반 조성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현재 발전소 주변지역은 대표적 낙후지역으로 인구 감소와 투자부족으로 지역 활력도가 낮은 것이 현실이고, 이에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을 지역투자를 촉진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정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전기요금 지원 범위를 현행 5km이내에서 해당 시군 전 지역 확대 등 지역투자 촉진을 위한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 확대를 건의했다.

 

회의에서 이달희 부지사는 “지방은 급격한 인구감소와 청년유출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를 해결할 정부의 지역균형발전 정책이 필요하다”라며 “지방 위기 극복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및 중소벤처기업부 등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요청을 드린다”고 말했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수사반장 1958' 이제훈 캐릭터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