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양주시
[양주시] “아리아, 살려줘”…양주시 옥정 1동에서 설치한 AI스피커 80대 독거노인 생명 구해
기사입력: 2023/12/22 [15:09]  최종편집: ⓒ 보도뉴스
이효희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양주시 옥정 1동(동장 배정수)에서 지급한 AI스피커가 위험 상황에 신속한 대응으로 어르신의 생명을 구해 눈길을 끌었다.

 

지난 13일 옥정동에 거주하는 A씨(81세)는 오전 6시 19분경 자택 화장실에서 넘어져몸을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가 되었지만 1인 독거가구라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하기어려운 상황이었다.

 

이때, A씨는 옥정 1동에서 설치해 준 AI스피커 ‘아리아, 살려줘’기능을 떠올리며, “아리아, 살려줘”를 외쳤다.

 

A씨의 목소리를 인식한 AI 스피커는 즉시 24시 관제센터를 긴급 호출했고, 긴급 SOS상황을 인지한 관제센터에서 A씨와 통화를 시도했으나 통화연결이 되지 않자곧바로 119구급대원을 집으로 출동시켰다.

 

구급대에 의해 관내 병원 응급실로 이송된A씨는 골반쪽 뼈가 골절됐다는 진단을 받고 수술을 받은 후 현재 입원 치료중에 있다.

 

A씨는 “AI스피커 덕분에 119가 도착해 나를 병원으로 데리고 갔다며, AI스피커를 설치해준 옥정1동 행정복지센터에 감사하다”고 전했다.

 

배정수 옥정1동장은 “돌봄이 필요한 독거 어르신에게 AI스피커가 큰 도움이 되어 매우 기쁘고, 앞으로도 홀로 사는 어르신들의 고독감을 경감시키고 복지사각지대 없는 옥정1동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옥정1동은 올해 신규사업으로 1인 가구 중 독거노인 20가구에 AI 음성인식 스피커를 설치하여 24시간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독거노인 20가구와 옥정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을 1:1로 매칭하여 어르신들이 AI스피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주기적으로 가정 방문을 통해 건강 체크와 말동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편스토랑’ 류수영, 슈트 입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