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순천소방서 농기계 안전사고 주의보 발령 ◈
기사입력: 2012/10/09 [15:26]  최종편집: ⓒ 보도뉴스
양정학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세등등하던 한낮의 찌는 듯한 무더위도 어느덧 지나가고 선선한 가을바람에 황금빛 가을 들녘이 일렁이며 마음을 풍요롭게 한다. 그러나 본격적인 농작물 수확기에 접어들면서 크고 작은 농기계 안전사고가 빈번히 발생하여 주변을 안타깝게 만들고 있다. 이에 순천소방서(서장 이기춘)에서는 농기계 안전사고 주의보를 발령하고 예방활동과 안전대책 마련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최근 3년간 농기계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현황 통계에 따르면 수확기인 10월에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인명피해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 안타까운 일은 이러한 안전사고의 발생원인 중 대부분이 운전부주의 및 안전수칙 불이행으로 인한 것으로 안전불감증과 관리의 미흡이 주요 원인이라는 점이다.

 

작은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는 것만으로 사전에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안일한 태도가 사고로 이어져 인명피해로 얼룩지는 일은 다시는 발생하지 않아야 하며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요령을 살펴보고 숙지함으로써 사고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바란다.

 

◉ 농기계 안전관리 요령 ◉

- 농기계 보관창고는 항상 밝고 깨끗하게 정돈하자

- 농작업에 적합한 복장과 보호구를 착용하자

- 농작업 전후에는 반드시 농기계 점검정비를 하자

- 논밭 출입은 경사와 속도를 감안하여 안전한 방법으로 하자

- 동승자를 가급적 태우지 말자

- 음주운전을 절대 하지 말자

- 등화장치를 반드시 부착하고 작동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자



더불어 경운기나 트랙터, 콤바인과 예초기 사용이 빈번한 만큼 정비 및 점검을 철저히 하여야 하며 각각의 사용법을 정확히 숙지하고 안전수칙을 반드시 준수하는 노력도 게을리 해선 안 될 일이다.

 

안전의식은 자신과 가족 모두의 행복을 지켜주는 약속임을 명심하고 수확의 기쁨으로 마음까지 풍요로워지는 가을을 만끽할 수 있기를 기원해 본다.

 

 

- 순천소방서 저전안전센터 김귀칠.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안전사고 주의보 관련기사목록

'나 혼자 산다' 전현무X박나래X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