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자동차 시장은 너도 나도 할인경쟁 중
기사입력: 2008/12/02 [17:30]  최종편집: ⓒ 보도뉴스
카즈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경기불황 조짐과 함께 연말이 다가오자 신차, 중고차를 막론하고 대부분 자동차 업체들이 대규모 할인경쟁을 실시하고 있어, 자동차를 구입하고자 한다면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11월 자동차 내수 판매량이 imf체제 수준으로 급감했고, 연말을 맞아 재고정리를 위한 매물량의 증가로 시장 전체적으로 자동차 가격을 크게 내리고 있는 분위기다.
국내 신차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는 현대-기아차 역시 ‘할인 경쟁(?)’에 동참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는 사상 최대 할인을 제공했던 지난 11월 할인정책을 계속한다. 또한 추가로 재고 할인과 현대차 주주 등 ‘관계자 할인’까지 제공하며 판매를 독려하고 있다.

12월에는 11월에 이어 차량 모델에 따라 할인을 적용하고 있다. 클릭, 베르나, 아반테, i30는 2~30만원, nf 쏘나타 80만원, 그랜져 tg 120만원, 제네시스 200만원, 투싼, 싼타페, 베라크루즈 등의 suv는 150만~200만원 할인하고 있고, 올해 10월 이전 생산된 재고차량은 최대 100만원까지 추가로 할인한다. 또한, 현대차의 주주 혹은 hmc 현대차그룹주 펀드 가입자는 20만원 추가 할인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상대적으로 내수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기아자동차(이하 기아차)는 직접적인 가격 할인보다는 고가의 옵션을 무상으로 장착하는 형태로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중소형 차종에 속하는 뉴 프라이드, 포르테, 쏘울은 40만원대 썬루프를, 중형 세단과 suv인 로체 이노베이션, 뉴 쏘렌토, 뉴 스포티지 구입고객에게는 100만원대 내비게이션을 무상으로 장착해준다. 또한 대형 고급 차량인 뉴 오피러스와 모하비에 한해서는 유류비 지원 명목으로 현금 200만원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차종별 재고차량에 대해서는 추가할인을 제공할 계획이다.
 
연말 일부 공장의 가동을 한시적으로 중단할 예정인 gm대우도 강력한 할인정책을 발표했다.

2009년형 올 뉴 마티즈는 에어컨을, 젠트라는 등록세 50만원을, 라세티, 토스카, 베리타스는 유류비를 최대 200만원까지, 윈스톰은 자동 변속기를, 다마스는 창업지원금으로 10만원을 각각 지원하는 등 생산하는 전 차종에 대해 강력하게 할인지원을 하고 있다. 특히 대형 플래그십 세단인 베리타스는 50% 원금 유예할부 프로그램도 함께 적용된다.
 
르노삼성은 ‘마이웨이(my way)’와 ‘바이백(buy back)’라는 할부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마이웨이 할부란 차량 구입자가 삼성카드를 비롯한 할부 금융업체가 제시하는 신용조건을 만족시킬 경우 할부원금과 할부기간을 무이자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며 바이백 할부는 차량 구입시 차값의 일부를 유예시킨 후 할부 만기시점에 일시 상환 또는 중고차 반납, 할부 연장을 선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직원들의 복지를 유예하는 등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쌍용자동차는 11월 파격적인 판매조건에도 불구하고 차량판매가 부진하자 아직 판매조건을 확정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신차시장과 마찬가지로 중고차시장도 경기불황에 홍역을 앓고 있다.

최근 중고차시장은 신차회사들의 할인경쟁으로 인한 가격경쟁력저하와 경기악화, 금융경색등으로 중고차거래량이 크게 감소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모닝과 마티즈 등 경기에 덜 민감한 경차와 i30, 쏘울, 포르테등 중소형 중고차와 할부금액이 작은 600만원이하의 중고자동차를 제외하고는 거래가 크게 감소한 모습이다.
 
중고차사이트 카즈(http://www.carz.co.kr 대표 : 문건웅)는 최근 중고차시장의 냉랭한 기류를 반영하듯 저렴한 중고차에 대한 할인전을 강화하고 있다. 11월말에 2000년대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던 ‘뉴ef 쏘나타’와 ‘sm5’ 중고차를 최대 200만원대에 판매하는 할인전을 진행한데 이어 12월에는 쌍용 ‘뉴코란도’를 최대 200만원대에 판매하는 중고차 할인전과 최근 자동차 구입의 한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는 신차급 중고차들에 대한 중고차 할인전을 진행하며 중고차판매 경쟁을 이끌고 있다.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나 혼자 산다' 전현무X박나래X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