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응급환자의 소생률을 높일 수 있는 "119구급 서비스"를 아시나요?
기사입력: 2017/08/08 [13:27]  최종편집: ⓒ 보도뉴스
황정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119구급서비스 이용 상식'119구급신고 이렇게 하세요 119구급차가 도착하기 전 준비하면 도움이 되는 것 119구급차를 불러야 하는 증상 구급대원을 믿고 따라 주세요 판단이 어려울 땐, 119에 전화하세요 119안전센터에 환자정보를 미리 알려 주세요 등 6편으로 구성됐다.

안전상식에 따르면 응급환자가 발생했을때는 먼저 환자가 있다는 것을 알리고 환자의 위치는 주소를 정확히 알려주거나 주소를 모를 경우 근처의 큰건물 상호나 엘리베이터 고유번호, 국가지점번호, 전봇대번호, 고속도로 이정좌표 숫자를 불러준다. 스마트폰 GPS를 켜두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아픈곳을 말할 때는 누가 어떤 이유로 어디가 아픈지, 의식과 호흡이 있는지 알려주고 신고자의 이름과 예비 연락처를 말한다.

119구급차가 도착하기 전까지는 침착하게 의료지도를 받고 응급처치를 시행한다. 응급처치를 하는 사람 외에 다른 사람이 있는 경우 구급차가 올만한 곳까지 나가서 안내를 해주면 도착이 빨라진다. 신분증이나 여권, 의료보험증, (신용카드), 신발 등 생필품, 평소 복용중인 약 등은 준비해 두면 도움이 된다.

구급대원이 도착하면 사고나 환자상태가 나빠진 상황, 환자상태 변화에 따른 응급처치 내용, 평소에 갖고 있는 지병 등 정보를 알려준다.

담양소방서 서장 박병주는 "119구급서비스는 연간 320여만명의 국민이 이용하지만 응급상황에서 실질적 도움이 되는 이용상식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면서 "이용상식을 널리 홍보해 위급한 상황에서 국민들의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담양소방서 삼계119안전센터 소방위 고병술

ⓒ 보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편스토랑’ 류수영, 슈트 입
주간베스트 TOP10